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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한 눈에 보는 B2B와 B2C 비교, 차이점 그리고 D2C란?

by 하남시골쥐 2022.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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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의 의미가 뭔지, B2C와 차이점이 뭔지 복잡하게 설명하고
또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강조되는 D2C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습니다. 

<한 눈에 보는 B2B와 B2C 비교, 차이점 그리고 D2C란?>


목차

1. B2B와 B2C 비교, 분석하기

2. D2C란 무엇인가?


1. B2B와 B2C 비교, 분석하기

  B2B B2C
의사 결정자 기업이 산다
(여러 의사 결정자 또는 영향)
고객 (살 사람)
(다른 가족 구성원)
의사 결정 및 판매 과정 느린 의사 결정
고도 계획, 논리적
감정적 결정, 충동적
(합리성 낮음) - 가격/트렌드
동기 비즈니스 성과 향상
(수익성 개선)
- Quality , Cost, Delivery
소비자 욕구 충족
(삶의 개선)
고객과의 관계 개인적인 관계 구축
(구매자 간의 신뢰 구축)
리드 생성
거래 관계
(효율적인 많은 판매를 위한)
단기적 거래
마케팅 전략 리드 생성
(영업 사원의 정보를 통해서)
일관된 정보 표현, 약속 이행에 대한 
좋은 평판
브랜딩
브랜드를 최우선과 중심에 두어 오래 
가는 기억을 만들기
대상 청중 여러 의사 결정자
관리자
최종 사용자
커뮤티케이션 구도 디지털 도구와 
영업 담당자 간의 통합
(리드 영향)
매스 미디어
(SNS 플랫폼)
언어 용어 말하기
(전문적)
감정적 유발 인자 사용
구매 가치 높은 가치와 복잡성 낮은 가치와 복잡성

 


2. D2C란 무엇인가?

D2C는 Direct To Customer의 약자입니다.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이죠.
유통 업체가 빠지다 보니 비용 절감, 이윤 극대화

강점
1. 최적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
2.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음, 높은 영업 이익률
프로모션 탄력적 운용, 가격 경쟁력 + 인지도
3. 개인 맞춤형 판매가 가능해짐
-전통 매체 광고 비쌈
- SNS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직접 구매 유도가 가능
-미디어 커머스
약점
해당 브랜드의 제품만 판매
소비자의 선택의 폭 축소
충성 고객만 방문하는 사이트로 전락
==>멤버쉽 프로그램 / 혁신 시스템 필요

어떠신가요? 간단하게 이해가 되셨을까요?
마케팅과 관련 없는 일을 하지만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야
일들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저도 이리저리 찾다가 알게 되었네요.

B2B랑 B2C는 구별해서 한마디 던 질 수 있게 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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