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2B의 의미가 뭔지, B2C와 차이점이 뭔지 복잡하게 설명하고
또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강조되는 D2C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습니다.
<한 눈에 보는 B2B와 B2C 비교, 차이점 그리고 D2C란?>
목차
1. B2B와 B2C 비교, 분석하기
2. D2C란 무엇인가?
1. B2B와 B2C 비교, 분석하기
B2B | B2C | |
의사 결정자 | 기업이 산다 (여러 의사 결정자 또는 영향) |
고객 (살 사람) (다른 가족 구성원) |
의사 결정 및 판매 과정 | 느린 의사 결정 고도 계획, 논리적 |
감정적 결정, 충동적 (합리성 낮음) - 가격/트렌드 |
동기 | 비즈니스 성과 향상 (수익성 개선) - Quality , Cost, Delivery |
소비자 욕구 충족 (삶의 개선) |
고객과의 관계 | 개인적인 관계 구축 (구매자 간의 신뢰 구축) 리드 생성 |
거래 관계 (효율적인 많은 판매를 위한) 단기적 거래 |
마케팅 전략 | 리드 생성 (영업 사원의 정보를 통해서) 일관된 정보 표현, 약속 이행에 대한 좋은 평판 |
브랜딩 브랜드를 최우선과 중심에 두어 오래 가는 기억을 만들기 |
대상 청중 | 여러 의사 결정자 관리자 |
최종 사용자 |
커뮤티케이션 구도 | 디지털 도구와 영업 담당자 간의 통합 (리드 영향) |
매스 미디어 (SNS 플랫폼) |
언어 | 용어 말하기 (전문적) |
감정적 유발 인자 사용 |
구매 가치 | 높은 가치와 복잡성 | 낮은 가치와 복잡성 |
2. D2C란 무엇인가?
D2C는 Direct To Customer의 약자입니다.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이죠.
유통 업체가 빠지다 보니 비용 절감, 이윤 극대화
강점 |
1. 최적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 |
2.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음, 높은 영업 이익률 프로모션 탄력적 운용, 가격 경쟁력 + 인지도 |
3. 개인 맞춤형 판매가 가능해짐 -전통 매체 광고 비쌈 - SNS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직접 구매 유도가 가능 -미디어 커머스 |
약점 |
해당 브랜드의 제품만 판매 소비자의 선택의 폭 축소 충성 고객만 방문하는 사이트로 전락 ==>멤버쉽 프로그램 / 혁신 시스템 필요 |
어떠신가요? 간단하게 이해가 되셨을까요?
마케팅과 관련 없는 일을 하지만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야
일들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저도 이리저리 찾다가 알게 되었네요.
B2B랑 B2C는 구별해서 한마디 던 질 수 있게 아자!!

반응형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논술 일정 및 논술 전형 (0) | 2022.09.14 |
---|---|
2022년 독감주사 무료 접종 시기 및 독감예방접종 대상 (0) | 2022.09.05 |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의무기간 및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0) | 2022.06.15 |
2022 장마 기간, 태풍, 장마철 대비하기 (0) | 2022.06.09 |
아르바이트 월급도 세금신고 해야 할까요? (0) | 2022.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