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기농 건강정보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초기증상에 알아 보아요

by 하남시골쥐 2023. 4. 11.
반응형

뇌졸중 전조증상이나 뇌졸중 초기증상을 모르고 있다가 증상이 나타났을 때 그 대응이 늦어서 심각한 후유증이나 목숨을 잃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뇌졸중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고 그 원인 및 대처 방법,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초기증상


 목 차 ☆

1. 뇌졸중 원인

2. 뇌졸중 전조증상

3. 뇌졸중 치료법


1. 뇌졸중 원인

뇌졸증은 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뇌에 손상이 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뇌혈관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1)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졸증 - 뇌경색
이런 뇌혈관 문제에 생기는 원인으로는 동맥경화가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혈관을 수도관이라고 생각하시고, 그 수도관 안에 이물질이 쌓이고 녹이 슬어서 수도관의 지름이 좁아지면서
그 안의 흐름이 막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런 동맥경화의 원인으로는

- 콜레스테롤(HDL, LDL), 중성지방, 고혈압, 흡연, 당뇨, 심혈관 질환, 과체중 등등의 원인이 있습니다.우리 몸에 생긴 이런 이물질(혈전)이 혈관을 따라 흐르다가 뇌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게 뇌경색입니다. 

2)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뇌졸증 - 뇌출혈
뇌출혈은 뇌로 들어가는 모세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졸증인데요. 동맥류의 약해진 부분이 압력을 받으면서
풍선처럼 부풀다가 터지면서 갑작스러운 뇌에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2.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증 전조증상, 뇌졸증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뇌졸증 전조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이나 사망 위험이 낮아집니다. 

1) 뇌졸중 전조증상 - 한쪽 팔다리의 마비
전체 뇌졸중 환자의 80% 이상이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입니다. 
한쪽 팔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움직이기 힘들어 지는 상태의 마비가 옵니다. 

2) 뇌졸증 전조증상 - 안면마비
뇌졸중 환자의 50%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한쪽 얼굴이 움직이지 않거나 삐뚤어지는 증상입니다.
본인은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이지만 상대방이 바로 보았을 때 표정의 변화가 쉽게 나타나기에 안면마비 증상을 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3) 뇌종즐 전조증상 - 언어장애
뇌졸증 환자 1/4정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머리에서 하고 싶은 말이 만들어 지지 않는 실어증과
말은 하고 있지만 목이나 성대, 혀와 같은 기관에서 뇌졸증으로 인한 마비로 인해 발음이 어눌하고 뭉개져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언어장애가 나타납니다. 

이 3가지 증상 중에 하나만 보여도 뇌졸중을 의심해 보셔야 하고, 1시간 이상 지속되었을 때는 뇌졸증의 위험이 높으니 꼭 병원에 가 보셔야 합니다. 


3. 뇌졸중 대처방법과 치료법

뇌졸중 전조증상 및 초기증상을 바로 목격하셨거나 느끼셨다면 뇌졸중 대처 방법!

-->빨리 119를 불러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마미가 금방 풀리겠지, 잠깐 쉬면 괜찮아질거야, 자고 나면 괜찮아질거야 등등
뇌졸증 전조증상을 무시하고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증상이 심해지고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더라도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졸중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밀검사, 혈관 재개통 치료
2) 입원 치료, 집중 모니터링
3) 재활치료

 


통계에 따르면 뇌졸중 발병 후, 10~15%의 사망률을 보이며 후유증으로 6개월~1년 가까이 재활치료를 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이 발견되면 꼭 기다리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